금지된 옷

금지된 옷 :

  1. 가려야 할 부분(아우라)이 드러나는 옷 : 무슬림은 반드시 아우라를 가려야 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실로 나는 그대들에게 그대들의 부끄러운 부분을 가리는 옷을 내렸노라.”(꾸란 제 7장 26절) 이슬람은 남성과 여성의 아우라 범위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남성의 아우라는 배꼽부터 무릎까지이며, 외간 남자 앞에서의 여성의 아우라는 얼굴과 손을 제외한 신체의 모든 부분입니다. 따라서 몸매를 드러내는 타이트한 옷은 허용되지 않으며 피부가 비치는 옷 역시 허용되지 않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아우라를 드러내는 옷을 입는 자에 대해 경고하신 바 있습니다. 그가 말씀하셨습니다 : “두 종류의 불지옥의 거주자”. 그 후 “입었지만 벗은 여성들”을 언급하셨습니다.
  2. 이성이 입는 옷과 유사한 옷 : 즉, 남성이 여성의 옷과 유사한 옷을 입고, 여성이 남성의 옷과 유사한 옷을 입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금지 행위로서 커다란 죄에 속합니다. 마찬가지로, 대화의 어조나 걸음걸이, 행동거지 역시 이성과 닮아서는 안됩니다. 실제로 하나님의 사도께서는 여성의 옷을 입는 남성과 남성의 옷을 입는 여성을 저주하신 바 있습니다(‘아부 다우드’, no.4098). 또한 사도께서는 여성을 닮으려는 남성과 남성을 닮으려는 여성을 저주하셨습니다 (‘알-부카리’, no.5546). (저주란 하나님의 자비를 박탈당하고 그것으로부터 멀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이슬람은 남성이 본성 그대로를 지켜나가기를 원하는 것이며 여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인간 고유의 창조본성과 일반 상식과 부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3. 불신자들 특유의 옷. 예를 들어 신부나 목사의 옷이라든지 십자가가 그려진 옷 등 특정 종교와 연관된 옷이라면 착용이 금지됩니다.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 “어떤 무리를 닮는 자가 있다면 그는 그 무리의 일부라.” (‘아부 다우드’가 수집한 하디쓰, no.4031) 무리를 닮는다는 것에는, 이슬람 이외 종교의 특정 상징물이 새겨진 옷을 입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옷을 착용하는 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올바르지 못한 처신과 부족한 자부심을 드러낼 뿐입니다. 해당 나라에 널리 퍼져있는 옷이라면, 그 옷이 대부분의 불신자들이 입는 옷일지라도 그 착용이 허용됩니다. 왜냐하면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특별한 금지 사항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에는 꾸라이쉬 부족의 우상숭배자들이 입었던 옷 그대로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4. 거만함과 오만함으로 입는 옷.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마음 속에 티끌만한 거만함이라도 있는 자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노라.” (‘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91) 따라서 이슬람은 남자의 경우 복숭아뼈 아래로까지 바지를 내려 입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거만함과 오만함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거만함으로 바지를 땅에 끄는 자가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부활의 날 그를 쳐다보지 않으실 것이라.”( ‘알-부카리’(no.3465)와 ‘무슬림’(no.2085)이 수집한 하디쓰) 그리고 이슬람은 유별난 옷(싸우붓 슈흐라)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유별난 옷이란 그것을 입었을 때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고 그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되는 옷으로, 이 옷을 입는 자는 그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해집니다. 이러한 옷은 모양새나 색깔이 이례적이라 사람들에게 낯설고 거북스럽기에 혹은 그것을 입는 자가 거만함을 느끼게 되기에 금지되는 것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현세에서 유별난 옷을 입는 자가 있다면 부활의 날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굴욕의 옷을 입게 하실 것이라.” (‘아흐마드’(no.5664)와 ‘이븐 마자’(no.3607)가 수집한 하디쓰)
  5. 옷에 금이나 천연 비단이 사용된 경우 이슬람은 남성에 한해 이러한 옷을 금하고 있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금과 비단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실로 이 둘은 우리 공동체의 남성들에게 금지되었으며 여성들에게만 허용되었노라.” (‘아부 다우드’(no.4057)와 ‘이븐 마자’(no.3595)가 수집한 하디쓰) 남성에게 금지된 비단이란 : 누에고치에서 뽑은 천연 비단을 뜻합니다.
  6. 과소비적인 옷.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대들은 먹고, 희사금을 내고, 옷을 입으라. 그러나 도를 지나치지 말고 거만함을 부리지 말라.” (‘안-나사이’가 수집한 하디쓰, no.2559) 과소비는 상황에 따라 달리 판단됩니다. 즉 월급과 경제적 사정과 다른 여러 권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살 만한 값비싼 옷을 사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옷이지만 그것이 가난한 자에게는 과소비가 되고, 부자인 자에게는 과소비가 되지 않는 것입니다.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