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이 깨지는 요인

단식이 깨지는 요인

단식을 깨트리는 여러 사항들로서 단식을 하는 자가 반드시 멀리 해야 할 것들입니다. 단식이 깨지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먹거나 마시는 것.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대들은 먹고 마시되 그대들에게 새벽빛의 하얀 실이 검은 실로부터 구분될 때까지라. 그 후 그대들은 밤이 될 때까지 단식을 지키라.”(꾸란 제 2장 187절) 누군가가 깜빡 잊은 채로 먹거나 마셨다면 그의 단식은 여전히 유효하며 그에게 죄가 되지 않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단식 중이라는 사실을 잊어 먹거나 마신 자가 있다면 단식을 계속 지키도록 하라. 단지 하나님께서 그를 먹이신 것 뿐이기 때문이라. ” (‘알-부카리’(no.1831)와 ‘무슬림’(no.1155)이 수집한 하디쓰)
  2. 먹거나 마시는 것과 동일한 행위, 그 예는 ;
  • 링거액 등과 같은, 피하 혹은 정맥을 통한 영양 주사는 염분이나 영양분을 보충해줍니다. 이는 먹거나 마시는 역할을 대체하는 것이기에 음식 섭취로 간주됩니다.
  • 환자의 수혈 ; 피는 먹고 마시는 목적이 되기 때문입니다.
  • 담배와 그와 유사한 흡연 행위 ; 담배를 피우는 행위는 연기를 흡입함으로써 신체 내에 유해 물질을 투입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성교, 즉 사정 여부와 관계 없이 남성의 귀두가 여성의 질에 삽입되었을 때 성교로 간주됩니다.
  2. 애무나 자위 행위 등 자신의 선택적 행위에 의한 사정.

자면서 발생하는 몽정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이므로 단식이 깨지지 않습니다.

남편이 아내에게 입맞추는 행위는 자신의 욕망을 통제할 수 있다면 허락됩니다.

  1. 의도적인 구토. 그러나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토한 경우는 단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단식 중에 어쩔 수 없이 토했을 때는 단식을 메꿀 필요가 없노라. 그러나 의도적으로 토한 자는 단식을 메꾸도록 하라.” (‘앗-티르미디’(no.720)와 ‘아부 다우드’(no.2389)가 수집한 하디쓰)
  2. 생리혈이나 출산혈이 나왔을 때, 즉 해가 지기 몇 분 남지 않은 시간일지라도 생리혈이나 출산혈이 발견되었다면 해당 여성의 단식은 깨집니다. 따라서 생리 중이던 여성이 낮이 끝나기 바로 직전에 생리가 멈추었다면 후에 그 날의 단식을 메꾸어야 합니다. 또한 생리 중이던 여성이 파즈르 시간이 시작된 직후에 생리가 멈추었다면 그 날 단식은 성립되지 않으며 후에 그 날의 단식을 메꾸어야 합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생리가 찾아오면 예배를 드리지도 않고 단식을 하지도 않지 않던가? “ (‘알-부카리’가 수집한 하디쓰, no.185)

병 때문에 여성의 몸에서 나오는 부정혈은 매달 특정 시기에 찾아오는 생리혈이 아니며 출산 후에 나오는 출산혈도 아니기에 단식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