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식이 면제되는 자

단식이 면제되는 자

하나님께서는 몇몇 종류의 사람들에게 라마단 달 단식을 면제하여 주셨습니다. 이는 그들의 일을 쉽게 하고 자비를 베풀기 위한 그분의 배려인 것입니다. 단식이 면제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1단식에 임할 경우 부작용이 염려되는 환자, 이 같은 경우에는 단식을 깰 수 있으며 라마단 이후의 시기에 하지 못한 단식을 메꿉니다.  

2 나이가 많거나 지병이 있어 단식할 능력이 없는 자, 이 경우 단식을 깨는 날마다 불우한 자들에게 1.5kg의 주식물(예를 들어 쌀)을 베풀어야 합니다.

3 장거리 여행자가 여행 중일 때에, 그리고 목적지에 도착하여 4일 미만을 머물고자 할 때 단식을 깰 수 있으며 라마단 이후의 시기에 하지 못한 단식을 메꿉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병자이거나 장거리 이동 중일 때는 셈한 날수만큼의 다른 날들이라.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에게 쉬움을 원하시며 그대들에게 어려움을 원치 않으시노라.”(꾸란 제 2장 185절) ).

4 생리 중이거나 출산혈을 겪는 여성은 단식이 금지되며 단식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라마단 후에 하지 못했던 단식을 메꾸어야 합니다. (p.104 참조)

5 ا임산부나 수유 중인 여성이 자신에게나 영아에게 있을 수 있는 부작용이 걱정된다면 단식을 깰 수 있으며 다른 날에 그 단식을 메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