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도박

도박이란 무엇인가?

도박은 놀이나 내기에 돈이나 가치 있는 것을 걸어 이긴 사람이 그 돈을 차지하고 진 자는 그 돈을 잃는 사행 행위를 뜻합니다.

도박에 관한 판결 :

도박은 금지 행위(하람)이며, 꾸란과 순나는 다음과 같은 구절들을 통해 도박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습니다 :

  1. 하나님께서는 도박을 하는 자를 죄인으로 규정하셨으며 도박은 이득보다 손실이 훨씬 더 크다고 하셨습니다. 지고하신 그분의 말씀입니다 : “그들이 그대에게 술과 도박에 대해 물으니 말하라(오, 무함마드여!) : ‘그 둘에는 커다란 죄가 있고 인간을 위한 효용이 있으나 그 둘의 죄가 그 둘의 효용보다 더 크도다.’ ”(꾸란 제 2장 219절)
  2. 하나님께서는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폐해를 고려하시어 도박을 불결한 것으로 판결하셨고 그것을 멀리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또한 도박을 의견분열과 적의의 원인이자 예배를 드리지 않고 하나님을 기억하지 않는 원인으로 규정하셨습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 오, 믿는 자들이여! 술과 도박과 ‹안쌉›(우상에게 바칠 가축이 도살되던 제단)과 ‹아즐람›(점을 치기 위한 쓰이던 화살)은 오직 사탄의 추악한 짓일 뿐이니 그것을 멀리하라, 그대들이 성공하게 될 것이라. 술과 도박을 통해 사탄이 원하는 것은 오직 그대들 사이에 적의와 증오를 심는 것 뿐이며 그대들이 하나님을 기억하고 예배를 드리는 것을 방해하는 것이라. 그러니 그대들은 그만두지 않겠는가?”(꾸란 제 5장 90~91절)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도박의 폐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도박의 폐해는 심각하며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도박은 적의와 증오를 유발합니다. 도박의 대부분은 친구나 지인과 하는 것이고, 이긴 자가 모든 돈을 가지기에 진 사람들은 당연히 화가 나고 원한을 품게 되며, 마음 속에 적의와 시기의 감정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들이 받은 손실을 되갚기 위해 이긴 자에게 속임수를 써서라도 해악을 끼치려 합니다. 이는 실제로 모든 곳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과 일치하는 현상입니다. 술과 도박을 통해 사탄이 원하는 것은 오직 그대들 사이에 적의와 증오를 심는 것 뿐이라. 또한 도박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가 지정된 의무 사항과 예배와 하나님을 기억하는 일을 방해합니다 : 술과 도박은 그대들이 하나님을 기억하고 예배를 드리는 것을 방해하노라.
  2. 도박을 통해 개인은 파산에 직면하며 커다란 손실을 입게 됩니다.
  3. 도박은 중독을 유발합니다. 즉 만약 이겨서 큰 돈을 벌었다면, 도박에 대한 탐욕은 더욱 커져서 금지된 재산 취득을 계속하게 됩니다. 만약 져서 손실을 보았다면 어떻게든 원금을 찾으려 할 것입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도박은 이성을 마비시키고 사회를 파멸로 몰고 갑니다..

도박의 종류

예나 지금이나 도박의 종류는 다양합니다만, 현재 관찰되는 도박의 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1. 이기는 자가 지는 자의 돈을 가지는 모든 종류의 노름. 예를 들어 참가자 모두가 일정 금액의 판돈을 건 후 이긴 사람이 돈을 다 가지는 것(카지노 게임).
  2. 스포츠 도박과 그와 유사한 노름. 참가자 모두가 승리를 예상하는 팀이나 선수에게 돈을 건 후 승리자를 맞춘 사람이 나머지 참가자의 돈을 모두 갖는 것.
  3. 복권. 예를 들어 천원짜리 복권을 산 후 당첨이 되면 일억원을 갖는 것.
  4. 돈을 따거나 잃는 모든 종류의 오락실 게임, 전자 게임, 온라인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