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남편이 입교했는데 아내가 입교하지 않았다면?

아내의 종교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 그녀가 유대인나 기독교인처럼 성서의 사람들 출신이거나, 혹은 성서의 사람들이 아닌 예를 들어 불교인, 힌두교인, 우상숭배인, 무교인일 수 있습니다.

  1. 유대인이나 기독교인인 경우 :

남편이 입교하였으나 아내는 성서의 사람들(유대인과 기독교인) 출신인 경우 그 결혼 관계는 지속됩니다. 무슬림이 성서의 사람들과 결혼할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은 계속해서 유효한 것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오늘 그대들에게 좋고 깨끗한 것들이 허락되었도다. 성서를 받은 자들의 음식이 그대들에게 허락된 것이며 그대들의 음식도 그들에게 허락된 것이라. (결혼이 가능한 여성은)믿는 여성 중에서 정숙한 여성과 성서를 받은 자들 중에서 정숙한 여성이라.”(꾸란 제 5장 5절)

그러나 그는 아내를 이슬람으로 초대하고 인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입니다.

  1. 유대인도 기독교인도 아닌 경우 :

남편이 입교하였지만 아내는 이슬람을 거부하였고, 그녀가 성서의 사람들(유대인이나 기독교인) 출신이 아니라 불교인이나 힌두교인, 우상숭배자이거나 믿는 종교가 없을 때 :

우선, 이혼 지정기간(잇다) 동안을 기다립니다. ‘잇다’의 기간은 다음 페이지에 게시된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간동안 아내가 입교한다면, 그녀는 남편의 아내로서 유효하며 결혼 계약서를 새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 잇다’가 끝날 때까지 아내가 입교하지 않을 경우 그 결혼은 무효가 됩니다.

‘잇다’가 끝난 후 아내가 입교하였다면, 남편은 원할 경우 그녀에게 다시 청혼을 할 수 있습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불신자 여성들과의 결혼 계약을 붙잡지 말라.”(꾸란 제 60장 10절) 즉, 입교 후에는 성서의 사람들 출신이 아닌 불신자 여성을 아내로 존속시키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혼 여성의 지정 기간(잇다) :
  결혼 계약서를 작성하였으나 첫날밤을 보내지 않은 경우(즉, 성관계를 가지지 않았거나 둘이서만 한 방에 있지 않은 경우) : 이혼(여기서는 남편의 이슬람 입교)으로써 그 둘은 완전히 분리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오, 믿는 자들이여! 그대들이 믿는 여성들과 결혼한 후 그녀들과 성관계를 맺기 전에 이혼하였다면 그대들은 그녀들에 관해 지정 기간을 셀 필요가 없노라.”(꾸란 제 33장 49절)
  임신 여성의 지정 기간 : 임신 기간이 길든 짧든 출산을 하면 지정 기간이 종료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임신한 여성은 태아를 낳을 때까지가 그녀의 기간이라.”(꾸란 제 65장 4절)
  임신 여성이 아니며 생리를 하는 여성인 경우 : 이혼 혹은 남편의 입교 후의 지정 기간은 세 번의 생리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입니다. 그녀에게 생리가 온 후 완전히 멈추고, 그 뒤 생리가 온 후 완전히 멈추고, 그 후 생리가 온 후 완전히 멈추었을 때 세 번의 생리가 완전히 끝난 것입니다. 생리 사이의 기간이 길든 짧든 상관이 없습니다. 세번의 생리가 완전히 끝나면 그녀의 지정 기간은 종료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이혼 여성은 세 번의 생리까지 기다려야 하노라.” (꾸란 제 2장 228절)
  생리를 하지 않는 여성은 나이가 적어 생리가 없거나, 나이가 많아 폐경을 맞이했거나, 지병을 앓아 지속적인 이유로 생리가 없을 경우이며 그녀의 지정 기간은 이혼 혹은 남편의 입교 후 삼개월까지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그대들의 아내 중 생리에 관해 단념한 여성은, 그대들이 의심이 든다면, 그녀의 지정 기간은 삼개월이며 생리를 하지 않는 여성도 마찬가지라. ”(꾸란 제 65장 4절)

아내가 입교하지 않았을 때 :

  • 그녀가 성서의 사람들(유대교인이나 기독교인)인가요?
    • 예 => 결혼은 여전히 유효하며 결혼 계약을 다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남편은 아내의 입교를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 아니오 => 아내가 성서의 사람들은 아니지만, 이슬람으로 초대받은 후 지정 기간 내에 입교를 했나요?(지정 기간은 표 참조)
      • 예 => 그녀는 아내로 인정되며 다시 결혼 계약서를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 아니오 => 지정 기간이 끝날 때까지 아내가 입교를 거부한다면 그 결혼은 무효가 됩니다. 그 후 아내가 입교한다면 다시 결혼 생활을 시작할 수 있으나, 결혼 계약서를 새로 작성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