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함과 불법적 재산 취득

부당함과 불법적 재산 취득

불법 재산 취득은 비록 취득물이 조그만 것일지라도 아주 커다란 죄에 해당합니다.

부당함은 이슬람이 경고하고 있는 가장 혐오스런 행위 중의 하나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 “부당함은 부활의 날의 어둠이라”(‘알-부카리’(no.2315)와 ‘무슬림’(no.2579)이 수집한 하디쓰) 그리고 불법적으로 재산을 취득하는 것은 그것이 조그만 것일지라도 아주 커다란 벌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경고가 있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한뼘의 땅을 부당히 가진 자가 있다면 부활의 날 그의 목에는 일곱 개의 대지가 멍에로 씌워질 것이라.” (‘알-부카리’(no.2321)와 ‘무슬림’(no.161)이 수집한 하디쓰)

 

거래에서 발생하는 부당함의 예시 :

  1. 강제 : 거래에 있어서 어떠한 종류의 강제나 강요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계약은 상호 만족이 있을 때만 성립됩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거래는 상호 만족이 있을 때만 성립하노라.” (‘이븐 마자’가 수집한 하디쓰, no.2185)
  2. 속임수와 기만 : 사람들의 재산을 불법적으로 취득하기 위해 저지르는 속임수는 커다란 죄 중의 하나닙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우리를 속이는 자는 우리 구성원이 아니라.” (‘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101) 선지자께서 이 말씀을 하신 이유는, 어느날 선지자께서 시장에 가셨는데 거기서 곡물 더미를 보았고, 그 더미에 손을 넣어보니 곡물이 젖어 있었습니다. 이에 주인에게 물었습니다. “오, 곡물의 주인이여. 이것은 무엇인가?” 그가 답하길 “비를 맞아서 그렇습니다, 오 하나님의 사도시여!” 그가 말씀하시길 “그것을 위에다 놓아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해야 하지 않겠는가?” 그 후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를 속이는 자는 우리 구성원이 아니라.”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no.1315)
  3. 실정법을 교묘히 위반하는 것 : 불법적으로 부당히 사람들의 재산을 취득하기 위한 이러한 행위는 금지됩니다. 머리를 굴려 실정법을 교묘히 빠져나가 법률상 하자가 없었다 할지라도 재판관의 판결은 거짓을 진실로 바꾸지 못합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대들 사이에 분쟁이 생긴다면 그대들은 나에게 올 것이지만, 나 역시 사람일 뿐이라. 그래서, 그대들 중의 일부는 다른 이들보다 더 뛰어난 말솜씨로 유리한 증거를 댈 것이며 나는 들은 대로만 판결할 것이니, 만약 내가 다른 형제의 정당한 권리를 착취하는 판결을 내렸다면 실로 나의 이 판결은 그에게 불지옥의 일부를 건네준 것에 다름아니라. 그러니 결코 그것을 받아들이지 말라.” (‘알-부카리’(no.6748)와 ‘무슬림’(no.1713)이 수집한 하디쓰)
  4. 뇌물 : 뇌물이란 자신의 권리가 아닌 것을 획득하기 위해 돈이나 서비스를 지불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이는 가장 혐오스런 부당 행위이며 커다란 죄 중의 하나입니다.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뇌물을 주는 자와 받는 자 모두를 저주하신 바 있습니다.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no.1337)

뇌물이 퍼지면 퍼질수록 그 사회는 부패하고 분열되며 그 번영과 성장이 지연됩니다.

새로 입교한 자가 입교 전에 불법적으로 재산을 취득했다면?

입교 이전에 절도나 횡령 등 부당한 방법으로 돈을 챙겼다면 그는 그 돈을 주인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이는 주인이 누군지 알고 있고 커다란 어려움 없이 주인에게 돈을 돌려줄 수 있을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비록 불법 부당한 재산 취득이 이슬람 이전에 발생하였더라도 그 재산은 계속해서 자신의 관리 하에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능력이 허락한다면 해당 재산을 주인에게 돌려주어야 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실로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명령하시길 맡겨진 것을 주인에게 돌려주며”(꾸란 제 4장 58절)

그러나 아무리 찾아봐도 주인을 알 수 없는 경우라면 그 돈을 이슬람을 위해 좋은 곳에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