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의 권리

부모님의 권리

부모님에 대한 효도와 극진함은 하나님 보시기에 가장 훌륭한 선행 중의 하나이며, 하나님께서는 실제로 효도와 경배 행위를 서로 연관지으신 바 있습니다.

그리고 그분께서는 부모님에 대한 효도를 천국에 들어가게 되는 가장 커다란 이유 중의 하나로 두셨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부모님은 천국에 있는 가장 가운데의 문이라. 그러니 원한다면 그 문을 소홀히 하거나 아니면 그 문을 보호하라.”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no.1900)

  • 부모님에 대한 불효와 소홀함에 대한 경고 :

이전의 종교들도 만장일치로 금지하고 있는 가장 커다란 죄 중의 하나는 부모님에 대한 불효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그의 교우들(싸하바)에게 말씀하셨습니다 : “내가 그대들에게 가장 커다란 죄를 알려주지 않겠는가?” 그들이 말하길 : “네, 말씀해주십시오, 하나님의 사도시여!” 그가 말하길 : “하나님께 대등한 존재를 두는 것과 부모님께 불효하는 것이라.” ( ‘알-부카리’가 수집한 하디쓰, no.5918)

  • 하나님에 대한 거역행위와 관련해서는 부모님에 대한 복종이 있을 수 없습니다 :

우리는 부모님께서 명령하신 모든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하나님에 대한 거역행위를 명령한다면 우리는 이를 따라서는 안됩니다. 피조물에 대한 복종이 창조주에 대한 거역행위로 이어져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나는 인간에게 부모님께 효도하라 분부하였도다. 그러나 그 둘(부모님)이 그대에게 그대가 알지 못하는 것으로써 나에게 대등한 존재를 두기를 종용한다면 그 둘을 따르지 말라.”(꾸란 제 29장 8절)

  • 부모님에 대한 효도는 특히 그들이 나이가 들었을 때 더욱 중요합니다 :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그대의 주님께서 명하시길 그대들은 오직 그분만을 경배하며 부모님께 최선을 다하라. 그대가 살아있는 동안 부모님 중 하나가 혹은 둘 모두 나이가 들었을 때 그 둘에게 짜증섞인 목소리를 내지 말며 그 둘을 질책하지도 말라. 그리고 그 둘에게 명예로운 말을 하라.”(꾸란 제 17장 23절)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부모님을 따를 것을 의무화하셨으며 그들을 질책하거나 그들에게 짜증을 내는 행위를 금하셨습니다. 특히 그들이 나이가 들어 허약해졌을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며, 굳이 말이 아니더라도 짜증을 나타내는 모든 행위가 금지됩니다.

  • 부모님이 불신자인 경우 :

부모님이 불신자일 경우에도 우리는 부모님께 효도하고 그들의 말을 잘 따라야 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러나 그 둘(부모님)이 그대에게 그대가 알지 못하는 것으로써 나에게 대등한 존재를 두기를 종용한다면 그 둘을 따르지 말라. 그리고 현세에서 그 둘을 친절히 대하라.” (꾸란 제 31장 15절) 그리고 가장 첫째가는 효도는 지혜와 자상함으로써 그들을 이슬람으로 초대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