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성과 무지

불확실성과 무지

즉, 계약 내용에 불확실한 측면이 있어 쌍방간의 이견이나 논쟁, 부당행위 등의 이유가 될 수 있는 경우를 뜻합니다.

이슬람은 논쟁과 부당행위와 속임수를 방지하기 위해 불확실성을 금지하고 있으며 그것은 쌍방의 동의가 있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불확실성 거래를 금하신 바 있습니다. (‘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1513)

불확실성과 무지가 포함된 거래의 예시 :

  1. 나무에 열려있는 익기 전의 과일을 거래하는 것.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이를 금하신 바 있는데, 다 익기 전에 과일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상자 안에 값진 물품이 들었는지 가치없는 것이 들어있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 상자를 돈을 주고 사는 것. 그리고 자신이 소유하지 않은 것을 팔거나, 인도나 납품이 불가능한 물품을 파는 것.

무지는 언제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가?

거래에 영향을 미치려면 불확실성이나 무지의 정도가 심해야 하며, 그것이 계약의 근간이 되어야 합니다. 계약의 부수적인 측면에서 발견되는 것은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주택을 구입하고자 할 때, 건축과 도료에 어떤 재료를 썼는지 몰라도 거래에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이러한 무지는 그 정도가 심하지 않으며, 계약의 부수적인 측면이며 근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