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들에 대한 믿음 – 믿음(이만)의 필수요소는 6개입니다

인류가 하나님의 메시지를 필요로 하는 이유 :

인류는 그들에게 법률을 설명해주고 그들을 진리로 인도해줄 하나님의 메시지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하나님의 메시지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영혼이며 빛이자 생명입니다. 영혼이 없고 생명이 없고 빛이 없다면 생명체는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메시지를 ‘루흐’(영혼)라고 칭하셨습니다. 영혼이 없으면 생명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나는 그대에게 내 명령으로써 영혼(꾸란)을 계시하였노라. 그대는 성서가 무엇인지 믿음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 못했노라. 그러나 나는 그것(꾸란)을 빛으로 두었고 그것으로써 내 종복 중 내가 원하는 자를 인도하노라.”(꾸란 제 42장 52장)

이성은 일반적인 측면에서 선과 악을 분별할 수는 있지만 상세한 구분과 구체적 내용은 알아내지 못하며 경배 행위의 실천과 그 방법은 오직 계시와 하나님의 메시지를 통해서만이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세와 내세에서의 행복과 성공은 오직 사도들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좋고 나쁜 것의 상세한 정보는 그들을 통해서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메시지에 등을 돌리는 자는 불확실성에 방황할 것이며 그가 메시지를 거부하고 돌아설수록 더 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믿음(이만)의 여러 필수요소 중의 하나 :

사도들에 대한 믿음은 이만의 여섯가지 필수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도는 그의 주님으로부터 그에게 내려진 것을 믿으며 믿는 자들도 그러하도다. 모두는 하나님과 그분의 천사들와 그분의 성서들과 그분의 사도들을 믿더라. (그들이 말하길)‘우리는 그분의 사도들 중 어떤 누구도 구분하지 않습니다.’ ”(꾸란 제 2장 285절)

위 꾸란 구절을 통해 우리는, 구분 없이 모든 사도들(하나님께서 그들 모두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을 믿는 것이 의무 사항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유대인과 기독교인과는 달리- 어떤 사도는 믿고 어떤 사도는 믿지 않는 행위는 하지 않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믿음(이만)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천사들과, 그분의 성서들과, 그분의 사도들과, 최후의 날과,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운명을 믿는 것이라.” (‘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8)

사도들에 대한 믿음이 뜻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님께서 모든 공동체마다 사도를 보내시어 당시 사람들에게 오직 하나님 한분만을 경배하라는 메시지를 전하였고, 사도들 모두는 정직하고 진실만을 말하는 자들이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믿을 수 있는 자들이며, 인도의 길을 제시하는 인도받은 자들이며, 그들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모든 메시지를 빠짐없이 전달하였으며, 메시지를 숨기거나 변경하지 않았으며, 철자 하나조차도 임의로 추가하지나 삭제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굳게 믿는 것입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 사도들의 임무는 오직 명백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뿐이라.”(꾸란 제 16장 35절)

사도들에 대한 믿음은 무엇을 내포하는가?

  1. 그들이 가지고 온 메시지는 진실로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메시지이며, 사도들의 공통된 메시지는 오직 하나님 한분만을 경배하라는 것이었다는 믿음입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그리고 실로 나는 모든 공동체에 사도를 보내었도다. (사도가 말하길) ‘그대들은 하나님을 경배하고 우상을 멀리하라’”(꾸란 제 16장 36절) 그러나 선지자들의 법률은 세부적 사항에 있어서 서로 달랐으니, 당시 사람들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허용된 것과 금지된 것이 결정되었습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나는 그대들 중 모두에게 법률과 명백한 길을 두었으니” (꾸란 제 5장 48절)
  2. 모든 선지자와 사도를 믿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름을 언급하신 선지자들 – 예를 들어 무함마드, ‘이브라힘’(아브라함), ‘무사’(모세), ‘이사’(예수), ‘누흐’(노아)(하나님께서 그들 모두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 – 을 믿으며, 우리에게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선지자들 역시도 믿는 것입니다. 만약 한 선지자의 메시지를 부정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모든 선지자를 부정한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1. 꾸란과 순나(선지자의 행위와 말씀)에 언급되어 있는 사도들의 정보와 그들이 행한 기적을 믿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홍해를 가른 ‘무사’(모세)(그에게 평화가 깃들기를)의 기적을 믿는 것입니다.
  1. 우리에게 보내진 가장 훌륭한 사도이자 최후의 사도인 무함마드(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가 가져온 이슬람법(샤리아)을 따르는 것입니다.

사도들은 다음과 같은 속성을 지닙니다 :

  1. 그들 모두는 인간이었습니다. 그들과 다른 이들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계시와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점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대 이전에 내가 보낸 사도는 모두 남자들로서 내가 그들에게 계시를 내리는 것이라. ”(꾸란 제 21장 7절) 따라서 그들에게는 주님으로서의 속성(루부비야)이나 경배 대상으로의 속성(울루히야)이 없으며, 다만 그들은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신체를 소유하였고 가장 고결한 품성을 지녔습니다. 또한 그들은 가장 고귀한 혈통의 소유자이며 뛰어난 이성과 빼어난 웅변술을 가진 자들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함에 있어 겪을 고초와 선지자직을 수행함에 따르는 어려움을 잘 견디기 위해 하나님께서 그러한 속성을 부여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도를 보내심에 인간을 선택하신 이유는, 그를 통해 동일한 인간으로서의 모범을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사도를 따르고 그를 본보기로 삼는 것은 인간의 힘과 능력을 넘어서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1. 하나님께서 특별히 그들에게 메시지를 보내셨습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다른 인간들과는 달리 그들을 선택하여 계시를 주신 것입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 말하라(오, 무함마드여!). ‘단지 나는 그대들과 같은 인간일 뿐이며 나에게 계시가 내려지니 그대들이 경배할 존재는 오직 한 분이라는 것이라.’”(꾸란 제 18장 110절) 따라서 선지자직과 사도직은 영혼의 순수함이나 영리함 등으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며 이성으로써 도달되는 영역도 아닙니다. 그것은 오직 하나님의 선택에 달려 있는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인간들 중에 누군가를 선택하시어 그를 사도로 두시는 것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누구에게 그분의 메시지를 두실지 가장 잘 아시노라.”(꾸란 제 6장 124절)
  1. 그들은 하나님과 관련된 사항을 전달함에 그 어떤 죄도 저지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을 알림에 실수를 하지 않으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리신 계시를 실천함에 실수하지 않습니다.
  2. 그들의 속성 중의 하나는 정직함이니 사도들은(그들에게 평화가 깃들기를) 말과 행동에 있어 정직합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가장 자비로우신 분께서 약속하신 것이며 사도들은 진실을 말하였도다.”(꾸란 제 36장 52절)
  3. 그들의 다른 속성은 인내심입니다. 사도들은 기쁜 소식의 전달자로서 또한 경고자로서 하나님의 종교로 사람들을 초대하였고 이 과정에서 그들은 해를 입고 여러 종류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렇게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드높이기 위한 과정을 인내하고 견뎌낸 것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 사도들 중 단호한 의지의 소유자들이 인내했던 것처럼 그대도 인내하라.”(꾸란 제 46장 35절)

사도들의 징표와 그들이 행한 기적 :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도들(그들에게 평화가 깃들기를)을 다양한 방법으로 도와주시어 그들의 정직성과 선지자성을 널리 알리셨습니다. 그 예로는 사도들에게 주어진 기적과 그들이 가진 명백한 징표가 있으며, 이 모두는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정직성과 선지자성을 사람들에게 재확인시키셨습니다.

기적이란 :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지자와 사도를 통해 드러내시는, 자연의 섭리를 벗어나는 여러 일들로서 그 어떤 인간도 그와 비슷한 것을 가져올 수 없습니다.

다음은 그 예시입니다 :

  • ‘무사’(모세)(그에게 평화가 깃들기를)의 지팡이가 뱀으로 변한 것.
  • ‘이사’(예수)(그에게 평화가 깃들기를)가 그 당시 사람들에게, 그들이 집에서 무엇을 먹고 무엇을 남겨 보관하는지 알려준 것.
  • 우리의 선지자 무함마드(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 를 위해 달이 두쪽으로 갈라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