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핫즈)

성지순례의 뜻 :

성지순례(핫즈)는 여러 의식을 수행하기 위해 하나님의 집이라 불리는 카으바로 순례하는 것을 뜻하며 성지순례는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하신 행동과 말씀을 기초로 수행됩니다. 이흐람 상태로 들어가기, 카으바 일곱 바퀴 돌기, ‘싸파’와 ‘마르와’ 동산 일곱번 왕복하기, 아라파 평원 체류, 미나에서 돌 던지기 등이 대표적인 의식들입니다.

성지순례를 통해 타우히드(하나님 한분만을 경배하는 것)가 겉으로 표출되며, 순례객들의 죄가 용서되며, 다른 출신의 무슬림들끼리 안면을 익히고, 종교의식을 배우고 공부하는 등 핫즈를 통해 실현되는 효용은 다양합니다.

성지순례 시간 : 성지순례 대부분의 의식은 둘 힛자 8일부터 13일 사이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둘 힛자는 음력에 기초한 이슬람력의 12월입니다.

성지순례가 의무가 되는 사람은 누구인가?

이성을 지닌 성인이면서 능력이 닿는 무슬림에게 성지순례는 의무가 됩니다.

능력이 닿는다는 것은 :

실정법에 위배되지 않는 방식으로 카으바로의 여행이 가능하며, 일반 여행에서 겪는 통상적인 고충보다 훨씬 더한 어려움 없이 핫즈를 수행할 수 있으며, 자신과 재산의 안녕이 보장되고, 핫즈를 위해 일반적으로 필요한 경제적 필요 이상의 것을 감당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성지순례와 관련한 무슬림의 상태

  1. 자신이 직접 핫즈(성지순례)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 즉 비정상적인 어려움 없이 카으바에 도착할 수 있으며 충분한 경제적 여력이 있을 때. 이 상태에 있는 무슬림에게는 성지순례가 의무 사항이 됩니다.
  2. 타인을 통해서만 성지순례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 즉 아프거나 나이가 많아 직접 성지순례를 할 수는 없으나 자신을 위해 성지순례를 대행해 줄 사람이 있고 그를 위한 경제적 지출이 가능할 때. 이 때는 경제적 지출을 통해 타인이 자신의 성지순례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자신이 직접 성지순례를 수행할 수도 없으며, 타인이 대행해줄 수도 없는 상태, 이 때는 능력이 허락하지 않는 상황이기에 성지순례가 의무화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부양을 위한 기본적인 재산 이외에 추가적인 여력이 없는 사람은 성지순례가 의무가 아닙니다.

성지순례를 위해 반드시 돈을 모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경제적 여건이 허락할 때에만 성지순례가 의무가 됩니다.

여성 순례객의 선결조건인 마흐람

여성에게 성지순례가 의무가 되는 선결 조건은 그녀에게 ‘마흐람’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여행에 동반해줄 마흐람이 없다면 그녀에게 성지순례는 의무 사항이 아닙니다. 마흐람은 남편이나 결혼이 영원히 불가능한 남성, 예를 들어 아버지나 아들, 손자, 친형제나 친형제의 아들, 삼촌이나 외삼촌 등입니다. (p.173 참조)

마흐람이 없었으나 안전함이 보장된 여행을 통해 성지순례를 실시했다면 그녀의 성지순례는 성립됩니다.

  • 성지순례를 위한 경제적, 신체적 여력을 갖추었나요?
    • 네 => 성지순례는 의무사항입니다.
    • 아니오 => 경제적 여력은 있지만 지병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 신체적으로 여행이 불가능한가요?
      • 네 => 경제적 지출을 통해 타인이 자신의 성지순례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아니오 => 부양해야 할 가족을 위한 기본적인 재산 이외에 성지순례를 위한 추가적인 재력이 없다면 성지순례는 의무 사항이 되지 않으며, 미래의 성지순례를 위해 지금부터 돈을 모을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