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시간을 알리는 소리(아단)

예배 시간을 알리는 소리(아단)

이슬람법(샤리아)은 아단(예배 시간을 알리는 소리)과 이까마(예배 시작을 알리는 소리)를 지정하였습니다. 아단은 사람들을 예배로 부르고 예배시간이 되었음을 알리는 역할을 하며 이까마는 곧 예배가 시작될 것임을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아단이 지정되기 전의 어느날 무슬림들은 함께 모여 있었고 그 때 예배 시간이 도래했습니다. 그렇지만 그 누구도 예배 시간이 되었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공지하지 않았고 그들은 이에 관해 토론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가 말했습니다 : 기독교인처럼 종을 울리자. 다른 일부가 말했습니다 :

그러지 말고 유대인들처럼 뿔을 사용하여 나팔을 불자. 이에 우마르가 말했습니다 : 지정된 사람이 사람들에게 예배하러 오라고 부르는 건 어떤가. 이에 하나님의 사도r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오, 빌랄! 일어나서 사람들을 예배하러 오라고 부르시오.” (‘알-부카리’(no.579)와 ‘무슬림’(no.377)이 수집한 하디쓰)

아단과 이까마를 하는 방법 :

  • 아단과 이까마는 합동 예배시에만 의무가 되며 혼자서 예배를 드릴 때에는 의무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합동 예배시 고의적으로 아단과 이까마를 실시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죄가 되지만 예배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 목청을 높여 아름다운 목소리로 아단을 불러야 하며 이는 사람들이 아단 소리를 듣고 예배장소로 오게 하기 위함입니다.
  • 선지자r를 통해 알려진 아단과 이까마의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문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까마 : 

  1. 알라후 아크바르’(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두 번.
  2. 아쉬하두 안라 일라하 일랄라’(나는 하나님 이외에 경배 받을 존재가 없음을 증언합니다)
  3. 아쉬하두 안나 무함마단 라수룰라’(나는 무함마드께서 하나님의 사도임을 증언합니다)
  4. ‘하이야 알랏쌀라’(어서 예배를 드리러 오시오)
  5. ‘하이야 알랄팔라흐’(어서 성공하러 오시오)
  6. ‘까드 까마팃쌀라투 까드 까마팃쌀라’(예배가 곧 실시됩니다. 예배가 곧 실시됩니다.)
  7. 알라후 아크바르’(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두번.
  8. ‘라 일라하 일랄라’(하나님 이외에는 경배 받을 존재가 없습니다)

아단 :

  1. 알라후 아크바르’(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네 번.
  2. 아쉬하두 안라 일라하 일랄라’(나는 하나님 이외에 경배 받을 존재가 없음을 증언합니다) 두번.
  3. ‘아쉬하두 안나 무함마단 라수룰라’(나는 무함마드께서 하나님의 사도임을 증언합니다) 두번.
  4. ‘하이야 알랏쌀라’(어서 예배를 드리러 오시오) 두번.
  5. ‘하이야 알랄팔라흐’(어서 성공하러 오시오) 두번.
  6. ‘알라후 아크바르’(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두번.
  7. ‘라 일라하 일랄라’(하나님 이외에는 경배 받을 존재가 없습니다)

무앗딘(아단을 부르는 사람)을 따라 말하는 것 :

아단을 들으면서 무앗딘이 말하는 것을 똑같이 따라 말하는 것은 권장사항입니다. 단, 무앗딘이 ‘하이야 알랄쌀라’(어서 예배를 드리러 오시오)나 ‘하이야 알랄팔라흐’(어서 성공하러 오시오)라고 말할 때는 우리는 다음을 말합니다. ‘라 하울라 와라 꾸와타 일라 빌라’(그 어떤 능력도 그 어떤 힘도 하나님 없이는 있을 수 없습니다)

아단이 끝날 때까지 무앗딘이 말한 것을 따라 말한 후 아단이 끝나면 다음을 말합니다. ‘알라훔마 랍바 하디힛 다으와팃 탐마 왓쌀라틸 까이마, 아티 무함마다닐 와실라타 왈파딜라, 와브아쓰훌 마까말 마흐무다닐라디 와앗타후’ (이 완벽한 초대와 곧 시행될 예배의 주님이신 하나님이시여! 무함마드에게 (천국에서) 명예로운 높은 자리를 주시옵고, 당신께서 그에게 약속하신 영광의 위치로 그를 올려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