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존재의 목적

우리 존재의 목적

우리 삶과 관련한 아주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철학자들과 일반인들은 이 질문에 제대로 된 답변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러나 하나님의 마지막 성서인 꾸란은 인간 존재의 이유에 대해 아주 명쾌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고하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내가 진과 인간을 창조한 것은 오직 그들이 나를 경배토록 하기 위함이라” (꾸란 제 51장 56절) 즉, 우리가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이유는 바로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함이며 그 이외의 것들은 경배를 위한 수단이자 도구인 것입니다.

그러나 이슬람에서의 경배는 금욕의 수도원 생활에 임하는 것이 아니며 편안함과 즐거움을 멀리하며 자신을 현세로부터 격리시키는 것도 아닙니다. 이슬람의 경배는 예배와 단식과 의무희사금(자카)를 비롯한 인간의 모든 행위, 즉 말, 행동, 생각, 타인과의 관계 등을 아우릅니다. 더 나아가 -좋은 의도와 건전한 목적을 가졌다면- 때로는 유희와 휴식조차도 경배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부부간의 잠자리도 자선이라.” (‘무슬림’이 전하는 하디쓰, no.1006) 즉, 무슬림은 부부간의 관계를 통해서도 하나님의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경배는 우리 삶의 목적인 동시에 삶의 진정한 모습 그 자체인 것입니다. 즉, 무슬림의 생활은 다양한 경배 행위의 연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말하라(오, 무함마드여!) : ‘실로 나의 예배, 나의 희생물, 나의 삶, 나의 죽음은 존재하는 모든 것의 주님이신 하나님을 위한 것이라.’ “ (꾸란 제 6장 16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