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을 대할 때의 기본 지침

이성을 대할 때의 기본 지침

  1. 시선을 낮추어야 합니다 :

하나님께서 금지한 것에 대해 시선을 낮추는 것은 자신의 순결과 명예를 지키는 길입니다.

무슬림은 타인의 아우라(가려야 할 부분)나 성적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을 보아서는 안 되며 필요없이 여성을 바라보아서도 안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시선을 낮출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이는 우리의 순결과 명예를 지키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곳으로 시선을 남용하는 일은 죄가 되며 추악한 행위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오, 무함마드여!) 믿는 남성들에게 그들의 시선을 낮추고 그들의 순결을 지키라고 말하라. 이것이 그들에게 더 깨끗한 것이라. 실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하는 일에 가장 밝으신 분이라. 그리고 (오, 무함마드여!) 믿는 여성들에게 그녀들의 시선을 낮추고 그녀들의 순결을 지키라고 말하라. ”(꾸란 제 24장 30-31절)

금지된 것으로 우연히 시선이 갔다면 곧바로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려야 합니다. 시선을 낮추는 일은 모든 종류의 미디어 매체와 인터넷 등을 포함합니다. 자극적이고 흥분을 유발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무슬림은 시선을 멀리 해야 합니다.

  1. 예절을 갖추어야 합니다 :

남성이 여성과 이야기할 때나 여성이 남성과 이야기할 때는 예의와 예절을 지켜 상대방의 마음이 흔들릴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행위를 자제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

  • 하나님께서는 여성이 외간 남성과 이야기할 때 애교섞인 목소리로 말하는 것을 금지하셨으며 분명한 어조로 말할 것을 명령하신 것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러니 마음에 병이 있는 자가 욕구를 품지 않게 나긋이 말하지 말라. 그리고 잘 알려진 말만 하라.” (꾸란 제 33장 32절)
  • 그분께서는 여성에게 또한 유혹적인 걸음걸이나 아름다운 장신구를 드러내는 몸동작을 금하셨습니다. 지고하신 그분의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녀들이 숨기던 그녀들의 아름다움이 알려지지 않게 세차게 걷지 않도록 하라.”(꾸란 제 24장 31절)
  1. 이성끼리 홀로 있어서는 안됩니다 :

즉, 아무도 볼 수 없는 곳에서 남성과 외간 여성 둘만 홀로 있어서는 안됩니다. 이슬람은 이러한 경우를 금하고 있는데 사탄이 이를 통해 추악한 행위를 부추기기 때문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남성이 여성과 함께 홀로 있으면 제 삼자는 바로 사탄이 아니던가!”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no.2165)

  1. 히잡을 착용해야 합니다 :

하나님께서는 여성에게 히잡 착용을 의무화하셨습니다. 여성에게서 드러나는 아름다움과 매력은 남성에게 커다란 유혹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무화하신 히잡에는 여러 지혜가 숨어있습니다 :

  • 여성이 자신의 삶과 공동체에서 주어진 학문적, 실천적 사명을 수행하면서도 동시에 그녀의 명예와 순결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유혹과 자극의 소지를 낮추어 공동체 사회를 청결히 지켜나가고 여성의 존엄을 보존하기 위해서입니다.
  • 남성이 여성을 바라보게 될 때 순결과 자기자제를 지켜나갈 수 있게 하며, 욕망의 대상으로서가 아닌 문화적, 지식적 파트너로서 여성을 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