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에서의 여성의 위치

이슬람에서의 여성의 위치

이슬람은 여성에게 명예를 부여하고 있으며 남성에 대한 노예적 위치로부터 여성을 해방시키고 있으며 여성이 값싼 도구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명예를 지켜주는 이슬람의 판결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 이슬람은 유산 상속시, 여성이 공정히 유산을 분배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여성이 남성과 동일한 양을 분배받기도 하며 다른 경우에는 그 분배량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는 유산 배분시 고인과의 가까운 정도, 부담져야 할 경제적 지출량이 고려되기 때문입니다.
  • 많은 다양한 상황에 있어 남성과 여성은 동일한 판결이 적용되며, 거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여성은 남성과 다름없노라.” (‘아부 다우드’가 수집한 하디쓰, no.236)
  • 이슬람은 여성에게 배우자를 선택할 권리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슬람은 여성에게 자식 교육에 있어 많은 책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남편의 집과 관련하여 여자는 양치기이며 자신의 양떼에 책임이 있노라.” (‘알-부카리’(no.853)와 ‘무슬림’(no.1829)이 수집한 하디쓰)
  • 여성의 성명은 바뀌지 않으며 아버지의 성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따라서 결혼 후에 이름이 변경되지 않으며 아버지와 가족의 성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 남성은 여성에 대한 배려와 경제적 지출이 의무화됩니다. 예를 들어 아내와 어머니와 딸의 경우 남성은 그들에 대한 경제적 부양을 책임져야 합니다.
  • 이슬람은 돌봐줄 자가 없는 연약한 여성에 대한 도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록 친척 관계가 아닐지라도 그녀를 도와주는 일은 하나님 보시기에 가장 훌륭한 선행 중의 하나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남편을 잃은 여성과 불우한 자를 위해 노력하는 자는 마치 하나님의 길에서 분투하는 자와 같으며 쉬지 않고 예배를 드리는 자와 같으며 단식을 깨지 않고 계속해서 단식하는 자와 같노라.“ (‘알-부카리’(no.5661)와 ‘무슬림’(no.2982)이 수집한 하디쓰)

이슬람이 특별한 배려를 강조하고 있는 여성들 :

어머니 : 아부 후라이라(하나님께서 그를 기쁘게 여기시길)의 전승입니다 : 한 남자가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에게로 와서 말했습니다 : ‘오, 하나님의 사도시여! 제가 함께 있을 때 가장 잘해드려야 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그가 답하셨습니다 : “그대의 어머니라.” ‘그 후에는 누구입니까?’ “그 후에도 그대의 어머니라.” ‘그 후에는 누구입니까?’ “그 후에도 그대의 어머니라.” ‘그 후에는 누구입니까?’ “그 후에는 그대의 아버지라.” (‘알-부카리’(no.5626)와 ‘무슬림’(no.2548)이 수집한 하디쓰)

딸 : 우끄바 븐 아미르(하나님께서 그를 기쁘게 여기시길)의 전승입니다 : 나는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 “세 명의 딸을 두어 그녀들에 대해 인내하고, 가진 것으로써 그녀들을 먹이고 마시게 하고 입힌 자가 있다면 심판의 날 그녀들은 그를 위해 불지옥에 대한 방어막이 될 것이라.” (‘이븐 마자’가 수집한 하디쓰, no.3669)

아내 : 아이샤(하나님께서 그녀를 기쁘게 여기시길)의 전승입니다 :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대들 중에서 가장 훌륭한 자는 아내를 가장 훌륭히 대하는 자라. 그리고 나는 아내에 관해 그대들 중에서 가장 훌륭한 자라.”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no.3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