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의 다섯가지 실천 기둥

이슬람의 다섯가지 실천 기둥 :

선지자r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슬람은 다섯 가지 기둥 위에 세워져있노라 ; 하나님 이외에는 경배 받을 존재가 없으며 무함마드는 하나님의 선지자임을 증언하는 것, 예배를 드리는 것, 의무희사금(자카)를 내는 것, 성지순례를 실시하는 것, 라마단 단식이 바로 그것이라.” (‘알-부카리’(no.8)와 ‘무슬림’(no.16)이 수집한 하디쓰)

이 다섯 가지 실천 기둥은 이슬람의 기본이자 근간입니다. 조만간 이 다섯 가지 기둥과 그와 관련된 규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기둥은 믿음(이만)과 타우히드(하나님 한분만을 경배하는 것)이며, 믿음의 장에서 관련 사항을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두번째 기둥은 예배이며, 예배는 경배 행위 중 가장 위대하고 고결한 것입니다. 선지자r께서 말씀하시길 “그것의 기둥은 예배라” (‘앗-티르미디’가 수집한 하디쓰, no.2749) 즉, 이슬람을 떠받치고 있는 기둥이 예배라는 것이며 예배 없이는 이슬람도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예배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선결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그 조건 중의 하나는 바로 예배를 드리는 자가 청결상태(따하라)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믿음의 장 이후에 청결의 장, 그 후에 예배의 장이 오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이슬람의 실천 기둥 :
1   2
‘하나님 이외에는 경배 받을 존재가 없으며 무함마드가 하나님의 사도다’ 라고 증언하는 것 예배를 드리는 것
 
3   4   5
의무희사금(자카)을 내는 것 라마단 단식에 임하는 것 핫즈(성지순례)를 수행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