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 단식

자발 단식

하나님께서 의무로 규정하신 단식은 일년에 오직 한달 뿐입니다. 그렇지만 능력이 허락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더 많은 축복을 원하는 자는 추가적으로 단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자발 단식이 권장되는 날들입니다 :

  1. 아슈라의 날과 그 앞날과 뒷날. 아슈라의 날은 이슬람력 1월인 무하람 10일로서 하나님께서 그분의 선지자인 ‘무사’(모세)(그에게 평화가 깃들기를)를 파라오로부터 구하신 날입니다. 그날 하나님께서는 파라오와 그를 따르던 자들을 익사시키셨습니다. 무슬림은 ‘무사’를 구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단식을 실시하며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도 이 날 단식을 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 앞날과 뒷날 그대들은 단식을 실시하라” (‘아흐마드’가 수집한 하디쓰, no.2154) 그리고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이 날의 단식에 대해 질문받으셨을 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이전 일년 동안의 죄가 용서받을 것이라.”(‘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1162)  
  2. 아라파의 날. 이 날은 이슬람력 12월인 둘 힛자 달의 9일로서 성지순례객들은 이 날 아라파 평원에 집결하여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를 올립니다. 이 날은 일년 중 가장 좋은 날이며 성지순례를 하지 않는 자는 이 날 단식이 권장됩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아라파의 날 단식에 대해 질문받으셨을 때 다음과 같이 대답하셨습니다. “이전 일년과 이후 일년 동안의 죄가 용서받을 것이라” (‘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1162)
  3. 샤왈 달의 6일간 단식. 샤왈은 이슬람력 10월로서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라마단 달 단식 후에 샤왈 달 육일간을 추가로 단식한다면 그것은 마치 일년을 단식한 것과 같노라.” (‘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1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