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다와 방법(이슬람으로의 초대)

하나님께서는 정확한 다와를 묘사하신 바 있으며 정확한 다와의 속성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닙니다 :

  1. 확실한 증거와 지식 :

다와를 하는 자는 반드시 이슬람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그가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말하라(오, 무함마드여!) : ‘이것이 나의 길이며, 나는 확실한 증거로써 하나님에게로 (사람들을) 초대하니, 나와 나를 따르는 자들도 그러하도다.’ ”(꾸란 제 12장 108절)

하나님으로의 초대를 위해서 무슬림이 반드시 깊은 지식을 갖추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규정을 알게 되었다면 그것을 알리는 것이고, 하나님만을 경배해야 한다는 사실을 배웠다면 그것을 알리는 것입니다. 이슬람의 장점을 배웠다면 그것을 알리는 것이며, 꾸란의 한 구절이라도 알았다면 그것을 알려야 합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대들은 나를 대신해서 꾸란의 한 구절이라도 전하라.”(‘알-부카리’가 수집한 하디쓰, no.3274)

사도의 교우들(싸하바)(하나님께서 그들을 기쁘게 여기시길) 역시 그러하였습니다. 즉 그들은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를 통해 입교를 하여 이슬람의 기초를 배웠고 그 후 자신의 부족 구성원들에게 이슬람을 알리고 입교를 권유한 것입니다. 사람들에게 있어 가장 강력한 입교 동기는 그들의 훌륭한 성품이었습니다.

  1. 지혜 :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대는 지혜와 훌륭한 설교로써 그대 주님의 길로 초대하라. 그리고 더 좋은 것으로써 그들과 논하라.”(꾸란 제 16장 125절) 여기서 지혜란 : 적합한 행동 양식과 적합한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는 것을 뜻합니다.

사람들은 제각기 성격이 다르고 마음이 열리게 되는 계기도 다릅니다. 그들의 이해력 역시 서로 상이하기에 우리는 그들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을 골라 가장 효과가 큰 순간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와는 친절함, 훌륭한 설교, 자애와 자비를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미움이나 적의를 조장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화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에게 사람들에 대한 친절함과 관용이라는 성품을 주셨고 만약 그가 엄격하고 가혹했더라면 사람들은 그에서 멀어졌을 것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으로부터의 자비에 의해 그대는 그들을 친절히 대하였도다. 만약 그대가 가혹하고 마음이 모질었다면 실로 그들은 그대 주위로부터 떨어져 나갔을 것이라.” (꾸란 제 3장 159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