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가득한 피뜨르 축제일(이드 알-피뜨르)

축복가득한 피뜨르 축제일(이드 알-피뜨르)

축제일(이드)은 겉으로 드러나는 종교 의식 중의 하나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메디나에 도착했을 때 메디나 토박이 무슬림들(알-안싸르)이 일 년에 두 날을 놀면서 기뻐하는 것을 보셨습니다. 이에 말씀하셨습니다. “ 이 두 날은 무엇인가?” 그들이 답했습니다. “이슬람 이전 무지의 시대 때 우리가 놀던 날입니다.”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그 두 날을 더 좋은 두 날로 대체하셨도다. 그 날은 바로 알-아드하의 날과 알-피뜨르의 날이라.” (‘아부 다우드’가 수집한 하디쓰, no.1134) 또한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축제일(이드)이 종교 의식임을 분명히 밝히신 바 있습니다. “실로 모든 무리에는 축제일이 있으며 이 날은 우리의 축제일이라.” (‘알-부카리’(no.909)와 ‘무슬림’(no.892)이 수집한 하디쓰)

 

이슬람의 축제일(이드)

이슬람의 축제일(이드)은 라마단 단식이라는 위대한 경배 행위를 무사히 마친 후의 기쁨의 날로서 우리를 인도해주시고 성공케 해주신 지고하신 하나님에 대해 감사하는 날입니다. 이 날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기쁨을 선사하는 날입니다. 따라서 이 날은 좋은 옷을 입고, 필요한 자들을 도우며, 함께 모여 즐거움을 나누는 등 사람들의 마음 속에 행복감을 선사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우리에게 내려진 하나님의 은총을 떠올리는 날입니다.

무슬림의 축제일(이드)

무슬림의 축제일은 일년에 두 번 있습니다. 이 두번의 축제일 이외에 또 다른 축제일을 만들어 그 날에 기뻐하는 행위는 허락되지 않습니다. 무슬림의 축제일(이드)은 피뜨르 축제일(이드 알-피뜨르), 즉 라마단 바로 다음달인 샤왈 달(10월) 1일과 아드하 축제일(이드 알-아드하), 즉 둘 힛자 달(12월) 10일입니다. (모두 이슬람력을 기준으로 계산됨)

피뜨르 축제일(이드 알-피뜨르) :

이 날은 샤왈 달(이슬람력 10월)의 첫번째 날로서 라마단 마지막 밤의 바로 다음 날입니다. 그렇기에 이드 알-피뜨르라 불리게 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라마단 단식을 통해 하나님을 경배한 후 이 날은 단식을 깸으로써(이프따르) 하나님을 경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슬림들은 라마단 달을 무사히 마칠 수 있게 해주신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에 감사하면서 이 축제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지고하신 그분의 말씀입니다. “ 그리고 그대들이 셈한 날수를 채우기를 그리고 그분께서 그대들을 인도해주셨음에 그대들이 하나님의 위대함을 찬양하기를 원하시노라. 그리하여 그대들은 감사하게 될 것이라.” (꾸란 제 2장 185절)

 

이드 때는 무엇을 하는가?

  1. 축제일(이드) 예배 : 이슬람은 이드 예배를 강조하고 있으며 여성들과 어린이들조차 집에서 나와 이드 예배에 참석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드 예배는 태양이, 무기로 쓰는 창의 길이만큼 떴을 때, 즉 지평선에서 약 1m 정도 뜬 시점에서 그 시간이 시작되며 두흐르 예배가 시작될 때 그 시간이 종료됩니다.

예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두 라크아를 드리며, 각 라크아마다 이맘(예배 인도자)은 소리내어 꾸란을 낭송합니다. 그 후 이맘은 두 번의 설교를 실시합니다. 이드 예배에서는 각 라크아마다 타크비르(‘알라후 아크바르’, 즉 ‘하나님을 가장 위대하시다’ 를 말하는 것) 횟수가 정해져있는데, 첫번째 라크아에서는 7번의 타크비르를 하며, 수주드(부복)에서 일어선 후 시작되는 두번째 라크아에서는 5번의 타크비르를 합니다.

  1. 자카툴 피뜨르(피뜨르 축제일 맞이 자선 양식): 하나님께서는, 이드 밤과 날에 필요한 양식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진 자에게 약 3kg의 주식(예를 들어 쌀)을 불우한 무슬림에게 나눠주길 의무화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이드 날에 부족한 사람이 없도록 하신 것입니다. 가난한 자에게 도움이 된다면 음식값에 해당하는 금액만큼을 자카툴 피뜨르로 내는 것도 허락됩니다.

자카툴 피뜨르를 내는 시간 : 라마단 마지막 날의 마그립(저녁) 시간 때부터 이드 예배가 실시되기 전까지이며 그보다 하루나 이틀 먼저 내는 것도 허락됩니다.

자카툴 피뜨르는 해당 지역의 사람들의 주식, 예를 들어 밀이나 쌀 또는 타무르(대추야자열매)를 ‘앗-싸으’만큼 내는 것입니다. 앗-싸으는 부피 단위이며 무게 단위로 환산해보면 약 3kg에 해당합니다.

자카툴 피뜨르를 내는 사람은 자기 자신과, 자신이 경제적 부양을 책임져야 할 사람 예를 들어 자신의 아내와 자식들을 대신해서 자카툴 피뜨르를 내야 합니다. 어머니 뱃속에 있는 태아를 대신해서 자카툴 피뜨르를 내는 것도 권장 사항입니다. 해당 지역의 주식을 인당 3kg으로 계산해서 냅니다.

하나님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자카툴 피뜨르를 의무화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은 단식자의 실없는 말과 외설스런 말을 정화시켜주며 불우한 자를 위한 양식이 되노라. 예배 전에 내었다면 그것은 받아들여진 ‘자카’가 되며 예배 후에 내었다면 그것은 ‘싸다까’(희사)가 될 것이라. ” (‘아부 다우드’가 수집한 하디쓰, no.1609)

  1. 이 날은 어린이나 어른, 남자나 여자에 관계없이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기쁨과 행복을 퍼뜨리는 날입니다. 이 날은 좋은 옷을 입고 단식을 깨고 음식을 먹음으로써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따라서 이드 날의 단식은 금지됩니다.
  2. 라마단 마지막 날의 저녁부터 이드 날 예배를 드리러 밖으로 나가기 전까지 우리는 타크비르, 즉 ‘알라후 아크바르’(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시다)를 외칩니다. 이를 통해 기쁨을 표출하고 축복받은 라마단 단식이 무사히 끝났음을 알리며 단식을 할 수 있게 해주신 하나님의 은총과 인도에 감사하는 것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대들이 셈한 날수를 채우기를 그리고 그분께서 그대들을 인도해주셨음에 그대들이 하나님의 위대함을 찬양하기를 원하시노라. 그리하여 그대들은 감사하게 될 것이라.” (꾸란 제 2장 185절)

축제일(이드) 때 쓰이는 타크비르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알라후 아크바르 알라후 아크바르 / 라 일라하 일랄라 / 알라후 아크바르 알라후 아크바르 / 와 릴라힐 함드’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 하나님 이외에는 경배 받을 존재가 없습니다 /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 / 하나님께로 모든 찬미가 돌아갑니다.)

또한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 ‘알라후 아크바르 카비라 / 왈함두릴라히 카씨라 / 와 수브하날라히 부크라탄 와 아씰라’ (하나님은 진실로 가장 위대하십니다 / 하나님을 많이 찬미드립니다 / 밤낮으로 하나님의 완벽함을 드높입니다)

타크비르를 할 때 남성은 목소리를 높여야 하지만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거나 그들을 방해할 정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여성은 조용히 목소리를 낮추어 타크비르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