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복 가득한 아드하 축제일(이드 알-아드하)

축복 가득한 아드하 축제일(이드 알-아드하)

이 날은 무슬림의 두번째 축제일(이드)로서 둘 힛자(이슬람력 12월) 10일에 해당합니다. 이 날에는 많은 축복이 있으며 그 중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이 날은 일년 중 가장 좋은 날, 즉 둘 힛자의 첫번째 십일(1~10일) 중의 하나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 보시기에 가장 사랑스러운 선행은 이 십일 동안에 행하는 선행이라.” 사람들이 물었습니다. “하나님의 길에서 수행하는 지하드보다도 더 좋은 것입니까?” 그가 말씀하시길 “그렇노라. 하나님의 길에서 수행하는 지하드보다 이 시기의 선행이 더 좋으니라. 그렇지만, 자기 자신과 재산을 가지고 출전한 후 그 모든 것을 잃어 돌아오지 못한 경우는 예외라.“(‹알-부카리›(no.926)와 ‹앗-티르미디›(no.757)가 수집한 하디쓰)
  2. 이 날은 성지순례의 가장 위대한 날입니다 : 이 날은 성지순례의 가장 중요한 의식들이 거행되는 날입니다. 카으바 돌기, 짐승 도살, 돌 던지기는 모두 이 날에 수행됩니다.

축제일(이드)에는 무엇을 하는가?

순례객이 아닌 일반 무슬림은 이 날, 피뜨르 축제일(이드 알-피뜨르)에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p.147). 그러나 자카툴 피뜨르는 예외로 이것은 피뜨르 축제일 때만 내는 것입니다.

아드하 축제일(이드 알-아드하)에는 특별히 짐승을 도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알-우드히야란 : 아드하 축제일 때 하나님을 경배할 목적으로 도살된 낙타나 소나 양을 뜻합니다. 도살 시간대는 둘-힛자 10일 축제일(이드) 예배 이후부터 13일 마그립 예배(저녁 예배) 시간까지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러니 그대 주님을 위해 예배드리고 희생물을 잡으라”(꾸란 제 108장 2절) 즉, 이드 예배를 드리고 알-우드히야를 바치라는 뜻입니다.

관련 판결 : 알-우드히야는 권장사항(순나)으로서 능력이 허락되는 자에게 적극 권장됩니다.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해 도살을 실시합니다.

알-우드히야를 의도한 자는 둘 힛자 1일부터 도살 전까지, 머리카락이나 손발톱을 깎거나 피부에서 뭔가를 때내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희생물로 쓰일 가축의 조건 :

희생물에 쓰일 가축은 결함이 없어야 합니다.

  1. 가축, 즉 양(혹은 염소)이나 소나 낙타가 되어야 합니다. 그 이외의 동물이나 조류는 허락되지 않습니다. 양 한 마리는 자신과 자신의 가족을 위한 희생물이 되며, 소나 낙타는 한 마리로 일곱 명까지의 도살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2. 가축이 정해진 나이에 도달해야 합니다 : 양은 6개월, 염소는 1년, 소는 2년, 낙타는 5년입니다.
  3. 가축에 명백한 결함이 없어야 합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다음의 네가지는 희생물로 쓰일 수 없노라 : 명백히 한쪽 눈이 먼 가축, 명백히 병이 있는 가축, 명백히 절름발로 걷는 가축, 여윈 나머지 골수가 텅빈 가축이 그것이라.” (‘안-나사이’(no.4371)와 ‘앗-티르미디’(no.1497)가 수집한 하디쓰)

잡은 고기는 어디에 쓰는가?

  • 알-우드히야 고기의 상거래는 금지됩니다.
  • 삼분의 일로 나누는 것이 권장사항입니다. 즉, 삼분의 일은 자기가 먹고 삼분의 일은 선물로 쓰며, 나머지 삼분의 일은 가난한 자를 위해 희사합니다.
  • 필요에 따라 알-우드히야 관련 비영리단체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여 도살과 고기 분배를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