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이름과 속성에 대한 믿음 – 믿음(이만)의 필수요소는 6개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성서인 꾸란을 통해 확증하셨거나 그분의 사도(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를 통해 확증하신, 그분의 위엄에 걸맞는 그분의 이름과 속성을 믿는 것입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는 가장 훌륭한 이름과 가장 완벽한 속성이 있으며 그 어떤 것도 그분과 유사한 이름과 속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그분과 비슷한 것이란 없노라. 그리고 그분은 모든 것을 들으시는 분이시고 모든 것을 보시는 분이시라.”(꾸란 제 42장 11절) 즉 하나님께서는 이 구절을 통해, 그 어떤 피조물도 그분의 이름이나 속성과 유사한 것을 지닐 수 없음을 알려주고 계신 것입니다.

지고하신 하나님의 이름으로는 다음과 같은 예가 있습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가장 자비로우신 분이시며 가장 자애로우신 분” ( 꾸란 제 1장 3절)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그분은 모든 것을 들으시는 분이시고 모든 것을 보시는 분이시라” (꾸란 제 42장 11절)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분은 가장 존엄하신 분이시며 가장 현명하신 분이시라”(꾸란 제 31장 9절)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하나님, 그분 이외에는 경배 받을 존재가 없노라. 살아계신 분이시며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 (꾸란 제 2장 255절)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무한한 감사는 존재하는 모든 것의 주님이신 하나님께 있도다.” (꾸란 제 1장 2절)

하나님의 이름과 속성에 대한 믿음의 결과물 :

  1. 하나님에 대해 더 잘 알게 됩니다. 즉, 하나님의 이름과 속성을 믿는 자는 하나님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하나님에 대한 믿음에 더욱 확신을 갖게 되며 하나님 한분만을 경배해야 한다는 그의 신념이 강해집니다. 하나님의 이름과 속성을 아는 자는 그의 마음이, 지고하시고 찬미받으실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과 사랑과 겸허함으로 가득차게 될 것입니다.

  2. 하나님의 가장 훌륭한 이름들로써 그분을 칭송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가장 좋은 디크르(하나님 기억하기)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오, 믿는 자들이여! 하나님을 많이 기억하라” (꾸란 제 33장 41절)

  3. 하나님의 이름과 속성으로써 하나님께 요청드리고 기도할 수 있게 됩니다. 찬미받으실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는 가장 훌륭한 이름들이 있으니 그대들은 그것으로써 그분께 기도하라. ”(꾸란 제 7장 180절) 예를 들면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오, 양식을 제공하시는 분이시여! 저에게 양식을 베풀어 주십시오. 오, 용서하시는 분이시여! 저를 용서하여 주십시오. 오, 가장 자애로우신 분이시여! 저에게 자애를 베풀어 주십시오.”

가장 높은 단계의 믿음(이만) :

믿음(이만)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슬림이 하나님을 잊거나 죄를 지으면 믿음(이만)은 줄어들며 그분에 대한 복종과 경배 행위와 경외심을 증가시키면 믿음(이만)이 높아집니다.

이슬람법에서 말하는 가장 높은 단계의 믿음은 ‘이흐산’입니다. 선지자(하나님께서 그에게 자비와 평화를 베푸시길)께서는 ‘이흐산’을 다음과 같이 정의내리신 바 있습니다. “그대가 마치 하나님을 보고 있는 것처럼 그분을 경배하는 것이라. 만약 그대가 그분을 보지 못한다면 그분께서는 그대를 지켜보고 계시노라.” (‘알-부카리’(no.50)와 ‘무슬림(no.8)이 수집한 하디쓰)

따라서 우리는 앉아 있을 때나 서 있을 때도, 진지할 때나 농담을 건낼 때도 우리는 우리 삶의 모든 순간에서 하나님을 떠올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지켜보고 계시며 응시하고 계시니 우리는 죄를 저지르지 않아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켜보고 계심을 잘 알기에 두려움이나 자포자기의 심정이 우리를 지배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기도와 예배를 통해 하나님과 소통하기에 외로움을 느끼지 않으며, 우리가 감추는 것과 드러내는 모든 것을 그분께서 알고 계시기에 우리는 우리의 자아가 죄를 짓도록 내버려두지 않습니다. 만약 잘못을 저지르거나 실수를 한대도 우리는 참회하고 용서를 구하니 결국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서하여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의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하나님께서는, 고난이 닥쳤을 때 믿는 자를 지켜주시고 시련이 다가왔을 때 믿는 자를 구해주시며 적의를 가진 자들의 계략으로부터 믿는 자를 보호하여 주십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실로 하나님께서는 믿는 자들을 변호하여 주시노라.” (꾸란 제 22장 38절)

  2. 믿음(이만)은 행복한 삶과 기쁨의 원인입니다. 지고하신 그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믿는 자로서 선행을 실천하는 자, 실로 나는 그에게 행복한 삶을 선사할 것이라”(꾸란 제 16장 97절)

  3. 믿음(이만)은 모든 종류의 미신으로부터 자아를 정화시키기에, 진실되게 하나님을 믿는 자는 자신의 모든 일의 귀결을 오직 하나님 한분께 돌립니다. 그분이야말로 존재하는 모든 것의 주님이시며 경배 받을 권리를 가지시는 유일하신 분이시니 그는 피조물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사람들의 시선을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에 그는 모든 미신과 허위 믿음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입니다.

  4. 믿음(이만)의 가장 위대한 결과물은 : 하나님의 기쁨과 천국으로의 입성, 그리고 그곳에서의 영원한 즐거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