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예배

합동 예배

하나님께서는 남성들에게 하루 다섯번 의무 예배를 합동으로 드리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합동 예배의 커다른 축복에 관해 선지자r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바 있습니다 : “합동 예배는 개인 예배보다 27배 더 많은 축복이 있노라.” ( ‘알-부카리’(no.619), ‘무슬림’(no.650)가 수집한 하디쓰)

합동 예배가 성립하는 최소 인원은 두 명, 즉 이맘(예배 인도자)과 마으뭄(이맘 뒤에서 예배드리는 자)으로, 함께 예배드리는 인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하나님의 더 많은 사랑을 받습니다.

예배시 이맘을 따른다는 것은 :

우리가 이맘을 따라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이맘의 반절(루쿠으)과 부복(수주드)을 따르고, 이맘의 꾸란 낭송을 잘 새겨들으며, 이맘보다 특정 행위를 먼저 실시하지 않고, 이맘이 하는 예배 행위와 다른 행위를 실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며, 이맘이 특정 행위를 끝내면 곧바로 동일한 행위를 반복해서 따라한다는 것입니다.

선지자r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이맘은 오직 따르게 위해 지정된 자라. 따라서 그가 ‘알라후 아크바르’라고 말하면 그대들도 ‘알라후 아크바르’라고 말하되 그가 ‘알라후 아크바르’라고 말하기 전에 먼저 ‘알라후 아크바르’라고 말하지 말라. 그가 반절을 하면 그대들도 반절을 하되 그가 반절을 하기 전에 먼저 반절을 하지 말라. 그가 ‘사미알라후 리만 하미다’라고 말하면 그대들은 ‘랍바나 와라칼 함드’라고 말하라. 그가 부복을 하면 그대들도 부복을 하되, 그가 부복을 하기 전에 먼저 부복을 하지 말라…”(‘알-부카리’(no.701)와 ‘무슬림’(no.414)과 ‘아부 다우드’(no.603)이 수집한 하디쓰)

누가 이맘으로서 예배를 인도하는가?

꾸란을 가장 많이 외운 자가 이맘이 되어야 합니다. 선지자r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꾸란을 가장 잘 낭송하는 자가 예배를 인도하도록 하고, 만약 낭송 실력이 동일하다면 순나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예배를 인도하라…”(‘무슬림’이 수집한 하디쓰, no.673)

이맘과 마으뭄은 어떻게 서는가?

이맘은 마으뭄보다 앞쪽에 서야 하며, 마으뭄들은 이맘 뒤에서 어깨를 맞대어 정렬하며 도착한 순서대로 차례대로 첫번째 줄, 두번째 줄을 만들어갑니다. 만약 마으뭄이 한 명이라면, 그는 이맘의 오른쪽에 서야 합니다.

늦게 도착하여 이맘의 예배 동작을 놓쳤을 때는 어떻게 하는가?

이맘이 인도하는 예배에 늦게 동참하였다면, 줄을 맞춰선 후 ‘알라후 아크바르’(하나님은 가장 위대하십니다)를 말하여 이맘과 함께 예배를 드리되 이맘이 평화의 인사(앗-쌀람)를 끝내면, 그 때 일어나서 놓쳤던 예배 동작을 메꿉니다.

이맘과 동참하면서 했던 예배의 행위는 우리 예배 행위의 처음으로 간주되며, 이맘의 예배가 끝났을 때 우리가 메꾸는 행위는 그 다음의 예배 동작으로 간주됩니다.

예배에 늦게 동참했을 때 라크아는 어떻게 계산되는가?

예배는 라크아 횟수로 계산됩니다. 만약 이맘이 반절(루쿠으)에서 일어나기 전에 예배에 동참하였다면 그는 라크아를 완전히 시행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이맘이 반절(루쿠으)에서 일어난 후 예배에 동참했다면 그는 라크아를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예배에 늦게 동참한 자가 예배를 마치는 법

예를 들어, 파즈르 예배(새벽 예배)시 이맘이 두번째 라크아에 있을 때 예배에 동참했다면, 이맘이 평화의 인사(앗-쌀람)를 했을 때 그는 앗-쌀람을 하지 않고 일어나서 그에게 남아있는 두번째 라크아를 마저 실시한 후 앗-쌀람을 합니다. 파즈르 예배는 두 라크아이고, 그가 함께 한 이맘의 두번째 라크아는 그에게 있어 첫번째 라크아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마그립 예배(저녁 예배)시 이맘이 선지자를 위한 기도(앗-쌀라투 알란 나비)를 하고 있을 때 예배에 동참하였다면, 그는 이맘이 평화의 인사(앗-쌀람)를 끝냈을 때 일어나서 세 라크아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맘이 앗-쌀라투 알란 나비를 할 때 동참했고, 라크아를 동참한 것으로 계산되려면 이맘이 반절(루쿠으)에서 일어나기 전에 예배에 동참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두흐르 예배시 이맘이 세번째 루쿠으를 하고 있을 때 동참했다면, 그가 이맘과 드리는 예배는 그의 첫번째 라크아와 두번째 라크아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이맘이 평화의 인사(앗-쌀람)를 끝내면, 그는 그에게 남아있는 세번째 라크아와 네번째 라크아를 드리면 됩니다. 두흐르 예배는 네 라크아이기 때문입니다.